자녀를 강하게 키우세요 - 구세군교회 김현중 사관

October 24, 2025 by KCN

많은 중독자들은 가족과의 단절된 관계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깨진 가족 관계가 중독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그만큼 가족의 영향은 자녀의 인생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칩니다.


요즘은 부모가 자녀를 지나치게 보호하고 모든 일을 대신하려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런 부모를 흔히 ‘헬리콥터 부모’라고 부릅니다. 아이를 항상 감싸고, 모든 것을 통제하려는 이러한 태도는 결국 아이를 불안하고 스스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무력한(helpless) 사람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자녀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물론 사랑이지만, 그와 함께 반드시 필요한 것이 훈육입니다.


자녀들에게 무엇보다도 필요한 것은 사랑이라 생각하지만, 사랑과 함께 필요한 것은 훈육입니다. 성경에도 훈육의 중요성을 말합니다. 아이에게 상처를 주기 싫은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훈육은 자녀를 상처 주는 것이 아니라 자녀를 올바르게 잡아주는 것입니다. 올바른 교육을 통해 아이는 옳은 것과 옳지 못한 것을 알게 됩니다. 이러한 도덕적인 교훈을 가르쳐주지 못하면 아이는 성장에 큰 지장을 받을 것이고, 더딘 성장을 보이는 자녀는 사회에서 큰 어려움을 겪게 될 것입니다.


사회는 냉정하고 경쟁이 치열한 곳입니다. 세상은 준비되지 않은 사람에게 결코 관대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아이가 강한 사람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실패와 아픔을 경험할 기회가 필요합니다. 현대 부모님들은 자녀가 힘들어하거나 실패하지 않도록 모든 것을 대신 해결하려 합니다. 아이가 넘어질까 두려워 넘어지기 전에 손을 잡아당기고, 아파할까 봐 아픔을 대신 감당합니다. 하지만 자녀가 아픔을 경험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아픔은 나를 더 강하게 만들어줄 것이고, 더 나아가 앞날에 닥칠 더 큰 아픔도 견딜 수 있게 해줄 것입니다.


자녀를 사랑한다면 아픔과 시련을 막지 마세요. 대신 옆에서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도와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