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청결한 사람 -앵커리지 순복음교회 하영종목사

July 16, 2025 by KCN

이창호라는 유명한 바둑기사가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기사라고 해도 전혀 지나치지 않는데 그는 보통 100수 정도를 내다보고 바둑을 둔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겨우 몇 수 정도를 내다보고 바둑을 두는데 그것도 별로 정확하지 않는데 그는 100 수 정도를 정확히 읽고 바둑을 둔다는 것입니다.

바둑뿐만 아니라 모든 경기나 게임 그리고 한 걸음 더 나아가 생활과 삶에 있어서 승리와 성공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정확한 수를 내다보는 것입니다. 남보다 더 멀리 더 정확히 앞을 내다볼 수만 있다면 그는 무엇을 하든 성공할 수 있고 승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업을 하여 돈을 버는 것도 따지고 보면 수 싸움입니다. 누가 경제의 수를 정확히 읽느냐에 사업의 성패가 달려 있는 것입니다. 경제의 수와 흐름을 정확히 읽고 내다 볼 수만 있다면 부자가 되는 것은 시간 문제입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도 억대 연봉을 받아 선망의 대상이 되는 사람들이 있는데 공통점은 남보다 앞을 내다보는 안목이 빠르고 정확하다는 것입니다. 게임에서 승리하는 것, 직장생활이나 사업에서 승리하고 성공하는 것은 우리에게 큰 기쁨과 만족을 줍니다.

그러나 그보다 더 중요한 승부가 인생이라는 승부입니다. 아무리 세상에서 성공하였다고 하여도 인생에서 진정한 승리를 하지 못한다면 그는 결국 실패한 삶을 산 사람이 될 것이요, 혹 세상과 사업에서는 성공하지 못하였다 하여도 인생에서 승리하였다면 그는 성공적인 삶을 산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인생에서 승리하고 성공하기 위하여 가장 필요하고 중요한 것도 앞을 내다보는 정확한 안목입니다. 성경에 성공적인 삶을 살아 남을 지도하고 가르치는 사람을 선견자(先見者) 또는 선지자(先知者) 라고 하였습니다. 여기에 先見과 先知의 의미가 먼저 보고 먼저 안다는 뜻입니다.

인생의 수를 읽는데 있어서 최고의 수가 있다면 그것은 하나님의 수일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믿는다고 할 때 하나님을 믿음으로 얻는 최고의 축복 중에 하나는 하나님의 수를 배우는 것일 것입니다. 하나님을 믿으면 하나님의 수를 배울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수만 배워서 읽을 수 있다면 우리는 짧은 인생의 승리가 아닌 영원한 인생의 승리라고 할 수 있는 구원도 얻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정확한 수를 읽는데 깨끗한 마음처럼 중요한 것이 없습니다. 마음이 깨끗지 못하면 절대로 정확한 수를 읽을 수 없습니다.

바둑과 장기를 둘 때 자기 바둑과 장기보다 훈수를 둘 때 수가 더 잘 보이는 이유를 여러분은 아십니까? 내 바둑과 장기를 둘 때는 이기고 싶은 승부욕이 생깁니다. 그 승부욕이 마음을 흐리게 하여 볼 수 있는 수를 보지 못하고 후수를 두고 악수를 두게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남의 바둑을 훈수할 때는 승부욕이 없어지니 마음이 깨끗해지고 자신 이 볼 수 있는 최고의 수를 그것도 아주 정확히 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것은 인생과 신앙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깨끗한 마음을 가지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깨끗한 마음을 가져야 하나님을 볼 수 있고 마음을 비워야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하나님의 수를 가지고 인생을 사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수를 가지고 인생을 살면 백전 백승의 인생의 진정한 승리자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하영종목사(앵커리지순복음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