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래스카 액화천연가스(LNG) 프로젝트 개요

July 9, 2025 by KNewsAK907

알래스카는 상당한 양의 천연가스 매장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액화천연가스(LNG)로 전환하여 수출하는 프로젝트가 추진되고 있는것이다. 프로젝트는 알래스카 북부의 천연가스를 남부 항구까지 파이프라인으로 수송하고, LNG 액화 및 수출 설비를 건설하는 것을 포함하고있다. 한국은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천연가스 확보와 더불어 관련 인프라 구축에 참여할 기회를 모색하고 있는 것이다.

알래스카 액화천연가스(LNG) 프로젝트 현황:

프로젝트 개요:
알래스카 북부의 천연가스전을 개발하여 LNG로 전환, 아시아 시장에 수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알래스카 가스라인 개발공사(AGDC)에 따르면, 약 1,300km 길이의 가스관 건설, LNG 액화 및 선적 설비 구축 등을 포함하며, 총 투자액은 400억~600억 달러 규모로 예상된다.

가스 매장량:
알래스카 북부 슬로프 지역에는 총 41.1 Tcf (약 9억 3480만 톤)의 천연가스 매장량이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있다.

한국과의 연관성:
한국은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천연가스를 확보하고, 관련 설비 구축에 참여하여 자국 산업의 발전을 도모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특히, 한국 기업들은 LNG 운반선, 파이프라인, 강관 모듈 등 관련 인프라 구축에 참여할 기회도 모색하고 있는것이다.

진행 상황:
최근 한국 대표단이 알래스카 현지를 방문하여 사업 현장을 시찰하고, 관계자들과 관련 논의를 진행하고 있는 상태다.

기대 효과:
알래스카 LNG 프로젝트 참여를 통해 한국은 안정적인 에너지 확보와 더불어 관련 산업의 성장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한편 알래스카 기후와 관련 부정적인 의견도 있다.